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  
설사하는 이유 _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

설사하는 이유 _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

설사하는 이유 _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는 과민성대장증후군, 내 장은 안전할까?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복합적인 요인들로 장 운동이 항진되고 예민해져서 식사나 가벼운 스트레스 후 복통, 복부 팽만감과 같은 불쾌한 소화기 증상이 반복되며, 설사 혹은 변비 등의 배변장애도 일으키는 만성적인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중 하나인 설사하는 이유와 치료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반복적인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는데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하복부에 나타나거나 명치에 나타나는 복통이며, 경련이 일어날 것 같은 통증, 묵직한 통증, 가스로 인해 팽창해 나타나는 통증 등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은 식사나 스트레스 때문에 악화될 수 있으며, 배변 후 호전됩니다.

 

원인은 아직 완전히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을 설명할 수 있는 기전들에는 내장과민성, 장내염증, 위장관 운동성의 변화, 음식 알레르기, 위장관 팽창도 감소 등이 있습니다. 정신적 스트레스는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전체 인구의 8% 이상은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의심되는 증상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배변장애에 따라 변비 우세형, 설사 우세형로 나눌 수 있는데요. 변비 우세형은 변이 적고 단단하며, 환자들이 흔히 토끼 똥과 같다고 표현합니다. 하복부 통증이 있지만 배변 후 호전됩니다. 설사 우세형은 하루에 1~2번 배변할 때마다 설사를 하는 경우로 대부분 물 같은 설사는 아니지만 묽은 변입니다.

 

 

설사하는 이유,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예민한 장을 안정시키기 위해 정서적 안정 및 식이조절이 필요한데요. 기름기가 많은 음식, 찬 음식, 자극적인 음식, 술, 담배 등은 장을 자극하는 대표적인 음식이며, 평소보다 장의 상태가 좋지 않다고 느끼는 경우에는 따뜻한 음료나 차를 마시고 배를 따뜻하게 해주면 통증이 완화되고 대변도 안정되게 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에는 섬유질이 풍부한 열무, 무, 배추와 같은 채소나 껍질째 먹을 수 있는 과일이 좋습니다. 여의도 한의원에서는 기본적으로 대장기능을 강화시키는 치료로 도움을 드리고 있는데요. 장 기능이 강화되면 스트레스나 음식 등 외부요건이 조금 나빠지더라도 장이 예민하게 반응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설사하는 이유로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면 우선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급선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자신의 주요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고 줄일 수 있도록 생활 패턴을 바꾸며, 적절한 휴식과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걷기는 장 운동을 활성화 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산책, 조깅 등도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완화시키는 좋은 방법입니다.

 

 

여의도한의원과 함께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는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한방에서는 장 기능을 개선시키는 여러 가지 치료법이 개발되고 있으며, 침, 장 해독, 뜸을 복합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으로 장의 이상 증상 치료와 장 기능 강화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치료로 도움 드리고 있습니다.  설사하는 이유,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고통을 호소하고 있으시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여의도한의원에서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