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 _ 과민성대장증후군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 _ 과민성대장증후군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 _ 과민성대장증후군

 

일상생활에서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무엇일까?
최근 한 온라인 게시판에 배 속 가스 원인이라는 제목으로 글이 올라와 화제가 되었던 적이 있는데요.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을 진료할 때 자주 듣게 되는 흔한 증상 중 하나가 배에 가스가 차서 일상생활에 불편하다는 얘기를 많이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의도한의원과 함께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는데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가스 배출이 제대로 되지 않아 나타나는 복부팽만감, 하복부에 나타나거나 명치에 나타나는 복통, 경련이 일어날 것 같은 통증, 묵직한 통증 등 다양하게 나타나며, 이러한 증상은 식사나 스트레스 때문에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장 내의 장내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가스는 매일 8리터 정도이며, 하루 평균 약 400㎖에서 2ℓ의 방귀를 배출하게 되는데요. 똑같은 식사를 하더라도 장내세균과 소화기의 상태, 장 기능 저하에 의해 배에 가스가 차거나 변비, 냄새 나는 방귀가 자주 나올 수도 있습니다. 가스가 원활하게 배출되기 위해서는 정상적인 배변과 함께 장 운동이 좋아야 합니다.

 

 

똑같은 식사를 하더라도 장내세균과 소화기의 상태, 장 기능 저하에 의해 배에 가스가 차거나 변비, 냄새 나는 방귀가 자주 나올 수도 있습니다. 가스가 원활하게 배출되기 위해서는 정상적인 배변과 함께 장 운동이 좋아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대장 내의 장내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가스는 매일 8리터 정도이며, 하루 평균 약 400㎖에서 2ℓ의 방귀를 배출하게 됩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는 원인이 되는 심리적 불안과 갈등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환자 스스로가 병을 잘 이해하고 대장에 심한 자극을 줄 수 있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과식을 피하고 규칙적인 식사와 편안한 마음가짐이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적당한 운동과 휴식을 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대장에서 일어나는 기능성 장애로 대장자체가 예민하고 약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대장기능을 강화시키는 치료를 진행해야 하는데요. 여의도한의원에서는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로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분들께 침, 뜸, 장 해독을 복합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으로 장의 이상 증상의 치료와 장 기능 강화를 도움 드리고 있습니다.

 

여의도한의원과 함께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배 속 가스가 장시간 존재하면 두통을 유발할 수 있으며, 피부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고 천천히 식사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이와 같이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으로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자연과 함께 건강의 균형을 지켜드리는 여의도한의원에서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