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  
과민성대장증후군 _ 여의도한의원

과민성대장증후군 _ 여의도한의원

과민성대장증후군 _ 여의도한의원

 

여러분의 장은 건강하신가요?
장은 음식물 분해, 흡수하는 기능과 함께 신체의 면역세포를 생성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변비, 설사, 소화불량, 속 쓰림, 과민성대장증후군과 같은 소화기능에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요. 오늘은 여의도한의원과 함께 남성에 비해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변비, 설사, 소화불량을 겪는다고 모두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아니지만 오랜 기간 지속되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현대인들의 10% 이상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가장 흔한 소화기 질환 중 하나인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병변 없이 복통, 배변습관의 변화가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만성질환으로 현대인의 고질병이라고도 불리고 있는데요. 장의 역할을 방해하는 원인은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생활, 무리한 다이어트, 기름진 음식 등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교감신경이 흥분하게 되며, 순간적으로 많은 혈액을 근육에 공급하게 되는데요. 상대적으로 소화기관에는 평소보다 적은 양의 혈액만 발생하기 때문에 의지와 상관없이 소화기관의 운동이 느려져 소화불량을 느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스트레스를 최대한 덜 받고 빨리 해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수분을 공급하기 위해 물을 충분히 마시거나 규칙적인 배변 습관도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불규칙한 식생활도 과민성대장증후군 유발하는 원인이며, 비만이 될 수도 있는데요. 특히 무리한 다이어트로 식사를 자주 거르는 경우에는 장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규칙적인 세끼 식사와 5대 영양소를 고루 갖추어서 챙겨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우리나라는 서구식 식생활로 과다한 육류섭취와 고지방식품을 많이 섭취하는데요. 기름기가 많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장을 자극하는 대표적인 음식이라 할 수 있으며, 굽거나 튀기기보다는 삶거나 찌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선한 채소 등의 섭취를 통해 섬유질의 섭취를 늘려야 합니다.

 

평소보다 대장의 상태가 좋지 않다고 느끼는 경우에는 따뜻한 음료나 차를 마시고 배에 따뜻한 팩을 해주면 통증이 완화되고 대변도 안정되는데요. 평소 술을 많이 먹는 사람에게는 칡즙이나 귤 껍질 차, 갈은 마도 장을 이롭게 합니다.

 

 

여의도한의원과 함께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대장 자체가 예민하고 약하기 때문에 생기는 증상으로 여의도한의원에서는 기본적으로 장 기능을 강화시키는 치료로 도움 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침, 뜸, 장 독을 복합적으로 이용하는 치료로 장의 이상 증상 치료와 장 기능 강화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여의도한의원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