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  
산후풍 처방과 예방법

산후풍 처방과 예방법

산후풍 처방과 예방법




출산은 많은 이들에게 축하 받을 일이지만 출산 후에 몸조리를 재대로 하지 못하면서 생기게 되는 다양한 증상들은 산모로 하여금 출산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의도한의원과 함께 출산 후에 생길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인 산후풍 처방과 함께 산후풍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산후풍이란 출산 후에 급격한 호르몬 변화와 함께 골반이 벌어지면서 몸 속 깊숙한 곳까지 바람이 통하게 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과거에는 민간에서 여성이 출산 후에 몸조리를 잘못하여 얻은 병을 통틀어서 산후풍이라고 지칭하였으나 최근에는 출산 후에 발생하는 시리고 아픈 증상 외에도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인 증상까지도 아울러 산후풍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산후풍은 손가락이나 손목, 발목 등 관절에 이유 없이 통증이 느껴지고 몸 속으로 바람이 들어오는 듯 한 느낌을 받아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 밖에도 몸이 붓거나 저리는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산후풍 예방법으로는 찬 기운을 멀리하고 몸을 따뜻하게 유지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좌욕이나 반신욕과 같은 방법을 활용해 직접적으로 열을 가하지 않으면서 몸은 따뜻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좋으며 평소 땀이 나지 않을 정도의 체온을 지켜주는 것이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찬 기운으로부터 몸을 잘 보호하더라도 산후풍은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가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산후풍 예방법과 산후조리에 신경을 쓰더라도 산후풍으로 고통을 받게 되는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는 이러한 산후풍 증상을 출산 후에 기력이 많이 떨어지면서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여의도한의원에서는 이러한 산후풍 처방에 앞서 환자분들에게 기력회복과 영양공급에 신경을 써야 한다고 당부 드리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기혈을 보강할 수 있는 한약과 함께 태반주사 요법이나 한방 약물 요법 등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태반주사 요법은 각종 아미노산이나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된 태반을 이용하여 세포를 재생시켜 면역력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호르몬 분비에도 영향을 주어 호르몬 이상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산후풍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한방 약물 요법은 자궁과 난소의 기능을 활성화 시켜 배란 과 수성, 착상과 같은 출산에 관련된 과정들과 산후조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여의도한의원과 함께 산후풍 처방과 산후풍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호르몬 분비의 변화는 산모의 몸에 다양한 증상을 발생시킬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출산 후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호전 되곤 합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각할 경우 만성질환이 되어 생활에 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출산 과정에서 겪게 되는 작은 증상도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산후풍 처방과 산후풍 예방법에 관한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여의도한의원으로 연락 주시면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