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  
여의도한의원, 스트레스와 과민성대장증후군

여의도한의원, 스트레스와 과민성대장증후군

여의도한의원, 스트레스와 과민성대장증후군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에게 과민성대장증후군은 흔한 질환 중 하나에 속한다. 정신적인 노동을 많이 하고 있는 지금의 직장인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복통에 변비로 고생하거나 잦은 설사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며 변비와 설사가 번갈아 가면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여의도한의원과 함께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대장 내시경이나 엑스선검사로 확인되는 특정 질환은 없지만 식사나 가벼운 스트레스 후 복통, 복부 팽만감과 같은 불쾌한 소화기 증상이 반복되며, 설사 혹은 변비 등의 배변장애 증상을 가져오는 만성적인 질환입니다.

 

현재 명확한 원인이 나온 것은 없으며 내장 감각의 과민성 증가, 위장관 운동성의 변화, 위장관 팽창도 감소 등이 관찰된다. 정신적 스트레스는 과민성 대장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구조적 이상으로 나타나는 질병이 아니기 때문에 어떤 한 가지 특수 검사로 진단 할 수는 없는데요. 대변검사, 대장 내시경, 혈액검사 등의 여러 가지 기본적인 검사를 통해서 원인이 되는 기질적 질환이 없다는 것을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겠습니다.


 찬 음식이나 음료는 절대 금물이며, 평소보다 장의 상태가 좋지 않다고 느끼는 경우에는 따뜻한 음료나 차를 마시거나 배에 따뜻한 팩을 해주면 통증이 완화되고 대변도 안정됩니다. 평소 회사생활로 술을 자제할 수 없는 경우 칡즙이나 귤 껍질 차, 갈은 마가 장에 좋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줄이려는 노력 또한 도움이 됩니다. 가벼운 운동, 명상 등으로 심리적 안정을 찾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고생하고 계시는 분은 여의도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치료에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