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  
등산 준비물, 발목통증 주의!

등산 준비물, 발목통증 주의!

등산 준비물, 발목통증 주의!





가을 향기가 물씬 불어오는 9월을 맞이하게 되면서 등산의 계획을 세우고 있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문제는 등산을 즐기고 있는 이들이 늘어나게 될수록 무릎통증과 발목통증을 겪게 되는 사례 또한 덩달아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평지를 걸을 경우보다 오르막, 내리막이 심한 산을 걸을 때에 무릎 및 발목관절이 감당해야 하는 부담은 더 커지기 마련입니다. 







특히 등산은 격렬한 움직임을 필요로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무릎관절과 발목 관절손상에 대한 가능성을 더 높이게 됩니다. 뜨거운 여름이 지나고 요즘같이 선선해진 날씨 속에 산악회 등 동호회를 통한 등산 모임들이 잦아지게 되는데, 이 경우 무릎 관절 및 발목관절의 발목통증 부상을 당하지 않도록 주의애햐 합니다. 


등산을 할 때에 오르막길에서는 온전하게 무릎과 발목 관절의 힘을 의지해야 하며 내리막길에서는 하강 원리가 적용되 무릎이 감당해야 하는 신체의 하중이 무려 4배나 증가하게 됩니다. 







특히 중장년층이 등산을 자주 시행하게 될 경우 관절 내 연골의 손상에 의한 퇴행성 관절염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연골은 일종의 쿠션 기능을 해서 관절을 보호해야 하는 임무를 맡고 있는데요. 한 번 손상이 된 연골은 자연재생이 불가능해서 주의해야 합니다. 


더불어 잦은 등산 시에는 무릎관절 및 발목 관절 외에도 주변 근육 및 인대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등산 시 무릎 관절과 발목의 관절을 보호할 수 있는 발목통증 줄여주는 등산 준비물은 무엇일까요? 


발목통증 조심할 수 있는 등산 준비물!


먼저 등산을 하기 이전에는 기본적인 장비들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등산스틱은 무릎의 관절과 발목 관절을 보호 필수적인 등산 준비물로 손꼽힙니다. 등산스틱을 사용함으로써 무릎과 발목의 관절이 감당해야 하는 신체의 하중을 분산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등산 준비물, 등산스틱은 무릎 관절과 발목 관절에 집중되어 있는 신체의 하중을 최대 30%가량 줄여줄 수 있다 알려져 있습니다. 


더불어 등산을 할 경우에는 일반적인 운동화보다는 등산화를 신는 것이 좋습니다. 등산화는 발목 관절을 유연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지면 충격을 흡수하게 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등산 배낭의 무게는 본인 원래 체중의 10분의 1로 조절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지나치게 짐을 많이 담아가게 될 경우 고스란히 무릎 및 발목의 관절에 영향을 끼치게 되기 마련이며, 더불어 등산 시 내리막길에서는 무릎 관절을 평소보다 더 구부림으로써 관절의 부담을 최소화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등산을 한 뒤 무릎의 관절 및 발목 관절 통증이 지속된다면 이를 지체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 검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여의도한의원과 함께 등산 준비물 및 발목통증과 관련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