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  
소변 건강상태 신장질환 미리 예방

소변 건강상태 신장질환 미리 예방

소변 건강상태 신장질환 미리 예방

 

 

소변이 자신의 건강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한 건강지에서는 소변에서 나타나게 되는 변화가 우리의 몸에서 일어나고 있는 질병을 예측할 수 있는 단서가 될 수 있다고 소개를 했는데요. 오늘은 소변 건강상태 체크 방법에 관하여 신장질환 예방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소변에서 단 냄새가 난다

소변에서 단 냄새가 나게 되면 디저트처럼 달콤한 음식을 먹어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다고 생각하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단 음식과 소변의 단 냄새는 결코 상관이 없습니다. 소변에서 단 냄새가 난다고 하면 당뇨를 의심해야 하며 또한 당뇨치료를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내가 계속 나게 된다면 혈당의 수치가 제대로 관리되지 않아 신장질환 문제가 생기게 된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한의원에 내원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소변이 선명하지 않고 뿌옇다

소변은 맑고 투명한 것이 기본적입니다. 만약 불투명하고 뿌옇다면 요로 감염증을 일으키게 되는 세균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배뇨 시의 통증이 동반되거나 화장실을 가는 횟수가 잦아지면 감염증일 확률이 높으나 이런 증상이 평소에 없다고 하더라도 소변이 뿌옇다면 감염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세번째, 소변에 붉은 색이 섞여 있다

간혹 블랙베리나 사탕무와 같이 유독 붉은 색을 띄고 있는 채소나 색소가 들어가 있는 음식을 먹게 되면 소변색깔이 붉어지게 되는데요. 이런 음식을 먹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만약 소변에서 붉거나 분홍빛이 보이게 된다면 이것은 소변에 피가 섞여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변에 혈액이 동반된다는 것은 요로 감염증의 한 증상일 수도 있으며 신장 결석이 있거나 좀 더 드문 현상이긴 하지만 신장질환인 방광암이나 신장암의 징후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네번째, 소변에서 악취가 난다

소변 냄새가 꽃향기처럼 좋을 수는 당연히 없지만 부패한 음식이나 하수구의 냄새처럼 평소에 심한 냄새가 나는 것도 좋은 것은 아닙니다. 만약 이것처럼 악취가 심하다고 한다면 방광에 감염이 일어났다는 신호일 가능성이 있는데요. 소변색이 뿌옇게 변하는 증상과 마찬가지로서 심한 악취 역시도 비교적인 명백한 감염증의 증거이기 때문에 이것을 무시해서는 안되겠습니다.

 

 

 

 

 

 

다섯번째, 작열감이 느껴진다

만약 소변을 볼 경우에 찌르는 것과 같은 따갑고 아픈 증상이 나타난다면 요로 감염증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클라마디아나 임질과 같은 성인병이 생기게 되었다는 신호로 볼 수도 있습니다.

 

여섯번째, 자꾸 소변을 보고 싶다

요로 감염증의 전형적인 증상들 중 하나가 화장실을 자꾸 가고 싶어하는 증상입니다. 방광과 요도의 내벽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서 자극을 받아서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만성적으로 방광에 통증이 생기게 되는 간질성 방광염 역시도 절박뇨와 빈뇨가 동반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