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  
소아변비 원인과 치료는?

소아변비 원인과 치료는?

소아변비 원인과 치료는?

 

 

변비는 소아들에게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건강문제입니다. 만약 일주일에 변을 3번 미만으로 보거나 대변이 비정상적으로 굵거나 혹은 단단해서 배변시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에는 소아변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변비는 건강한 식습관이나 운동습관을 들여주면 쉽게 회복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겠지만 이것을 장기간으로 방치할 경우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변비가 만성이 될 경우에는 배출되지 않은 변들이 직장확장이나 배변감각수용의 저하를 유발시켜서 음용물의 장내 이행시간을 장기화시키게 됩니다. 이것은 직장내 대변의 정체를 심화시켜서 지속적인 변비의 악순환으로 진화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아변비는 초기에 관찰과 한의원의 치료를 통하여 아이의 성장에 방해가 되지 않는 쪽으로 도움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소아변비는 특발성이나 기능적인 변비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소아의 음식섭취와 관련이 되는데 수분이 많지 않으며 식이섬유가 부족한 식사를 하게 되는 경우 나타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햄버거, 튀김과 같은 패스트푸드나 사탕 그리고 쿠키, 정제된 당의 섭취가 잦은 어린이들이 변비에 훨씬 더 쉽게 걸리게 되는 경향이 있으며 항우울제나 철분제같은 약들이 소아변비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가끔식 대변이 마려워도 화장실을 가는 것 자체를 꺼려하는 아이들이 있는데, 예를 들자면 게임을 하던 도중이라던지 집 밖의 경우에 아이들은 변의를 느껴도 그것을 무시하는 경향이 종종 있습니다 .이것은 환경의 변화나 배변시의 통증감 그리고 잘못된 습관이 이러한 영향을 만든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배변과 관계된 자녀의 기억이나 행동요인을 파악하여 소아변비를 일으키고 있는 외부적인 요인을 차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아변비는 잘못된 식습관에서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수분 공급을 신경써야 합니다. 물, 음료수를 충분하게 섭취를 하면 대변이 쉽게 장을 빠져나갈 수 있으며 배변시에 느낄 수 있는 통증 또한 감소를 시켜줍니다. 아이들이 섭취해야 하는 나이와 체중에 따라서 다른데 학령기의 경우에는 최소 하루에 최소 3에서 4컵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의 섭취와 함께 식이섬유도 소아변비치료에 도움이 되며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먹는 행동 자체가 위장의 호르몬 분비를 빠르게 촉진시켜 장운동을 유발하게 되는데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게 될 경우에 이 호르몬이 더욱 활발하게 분비되서 대변을 보는데 도움을 줍니다. 자녀가 소아변비로 고민이시라면 여의도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