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  
외상후스트레스장애, 여의도한의원

외상후스트레스장애, 여의도한의원

 

외상후스트레스장애, 여의도한의원

 

 

 

안녕하세요? 여의도교통사고 여의도한의원입니다. 지난 6일 미국 샌프란시스코 공항에서 발생한 아시아나항공 여객 충돌사고는 전국민에게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충격을 준 사고 입니다. 각종 언론매체를 통해 보도되었으며, 사망자와 함께 생존자 181명이 건강검진을 받고 자국으로 돌아갔습니다.

 

 

이러한 생명의 위협을 느낀 사고로 인해 겪은 충격과 공포로 이후 외상후스트레스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며, 과거에는 전쟁을 겪은 분들이 그 충격과 공포로 인해 많이 발생했었지만 현대에서는 자연재해, 강도 그리고 교통사고와 같은 각종 사고에 의해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는 연령, 인종, 성별 등에 상관없이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질환이므로 육체적 손상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충격과 공포 또한 걱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또 사고를 경험한 사람만이 걸리는 것이 아니라 사고를 당한 사람의 친구나 옆에서 지켜본 가족들에게도 올 수 있습니다.

 

외상후스트레스장애 환자의 주 증상으로는 회피반응이 있습니다. 이러한 외상후스트레스 장애가 나타나는 시기는 그 사건을 겪은지 3개월 내 증상이 시작됩니다. 그런데 경우에 따라 어떤 사람에게는 사건 이후에 몇년이 지난 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회피반응을 예로 들자면 교통사고를 당했던 사람이 다시 차를 타지 않으려고 하는 것과 유사한 상황에 다시 놓이게 되는 것을 극단적으로 피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사고와 관련된 생각이나 말, 사고를 생각나게 하는 환경적인 단서로부터 필사적으로 회피하고자 하게 됩니다.

 

그로인해 마음의 문을 닫아놓은 채 외면하고 사는 것처럼 심한 정서적 위축상태에 빠지거나 멍하고 감정이 없는 사람처럼 되기도 합니다. 간혹 아예 사고의 일부를 기억해내지 못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반면 과도한 각성상태로 전화벨만 울려도 심하게 놀라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진정이 안되는 증상입니다. 신경이 너무 놀라 있고, 외부 자극에 대해 지나치게 과민반응을 보입니다. 잠을 제대로 잘 수 없고, 집중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때로는 유별나게 신경질 적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교통사고 후의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해 여의도한의원에서는 심신을 안정시키고 상기된 기운을 내려주는 한약을 처방하여 치료 합니다. 또 침과 부항으로 뇌와 심장이 관련된 혈 자리에 시술하기도 하는데 이는 두뇌로 직접적인 자극이 많이 가게 되어 과활성화된 뇌를 안정화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교통사고로 인해 지나치게 흥분되어 있는 상태로 신체가 상열하한의 상태가 되는데 이때 신체의 불균형을 개선시켜 심장의 화를 시원하게 내려주고 아래는 따뜻하게 해줌으로써 마음을 편안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치료요법들은 외상후스트레스장애 뿐만 아니라 교통사고로 손상된 근육, 인대치료와 어혈제거에도 좋습니다.

 

 

더이상 그저 예민하다고 생각하며 방치하지 마시고 여의도한의원에서 외상후스트레스장애 치료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