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  
갱년기불면증 증상과 치료는?

갱년기불면증 증상과 치료는?

갱년기불면증 증상과 치료는?




보통 여성은 40대 후반에서 50대 사이에 폐경을 맞게 됩니다. 폐경 이후로 생리를 하지 않기 때문에 여성에게는 인생의 전환점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한 편으로는 폐경이 걱정인 분들도 있습니다. 


바로 폐경 전후로 나타나는 갱년기 증상들 때문이죠. 갱년기는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어 신체의 변화가 이루어지는 여성의 시기로, 보통 폐경 전후로 해 갱년기 증상이 몇 년간 이어진다고 합니다. 





초기에는 가볍게 열이 느껴지거나 질건조증이 일어나고 이를 제대로 관리해주지 않는다면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불안함, 우울감 등 정서적인 증상부터 갱년기불면증 등이 이어지고 갱년기가 끝날 때쯤이면 여성의 골밀도가 급격하게 떨어져 골다공증이 생기거나 급격하게 체지방이 늘어나 고지혈증으로 고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이러한 갱년기 증상은 매운 음식을 먹거나 찜질방 등 뜨거운 환경에 노출될 경우 더 심해지는데, 이런 특징으로 보아 할 때 갱년기 증상은 겨울보다는 여름에 더 잘나타납니다. 


누군가에게는 갱년기불면증 등 증상이 가볍게 여겨질 수 있겠지만 정작 이로 고생을 하는 여성들은 말로 이루다할 수 없겠죠. 


더불어 보통 갱년기불면증 등 증상은 여러 가지가 동시에 일어나는 경우가 많고 예민한 여성들의 경우에는 피부 트러블부터, 소화불량 등 더 복합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힘든 나날들을 보낼 수 밖에 없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렇게 갱년기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이 신체 내의 기관에 대한 불균형 때문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몸은 불의 성질과 물의 성질이 조화롭게 이루어져야 하는데, 불의 성질이 지나치면 스트레스가 많아지고 이것이 계속된다면 염증이나 알러지, 분노나 흥분으로 이어지며 물의 성질이 지나치면 갱년기불면증, 신경과민, 과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이 두 성질은 하나의 흐름이라 보기 때문에 단순히 한 부분만 봐서는 쉽게 치료를 할 수 없으며, 체질과 각종 증상에 따라 맞춤형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양의학에서는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호르몬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분명 호르몬은 일시적으로 증상들을 개선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오랜 기간 치료를 진행하다 보면 여성 호르몬과 관련된 암의 발병 위험이 커질 수 있어 좋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갱년기불면증 등으로 고생하고 있으시다면 한의원에 내원해 세심한 진찰을 통하여 정확히 몸 상태와 체질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로 갱년기 문제를 극복하시길 바랍니다. 이와 관련해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여의도한의원과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