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  
면역력 높이는 대장에 좋은 음식

면역력 높이는 대장에 좋은 음식

면역력 높이는 대장에 좋은 음식





우리 몸이 기온이 급격하게 변하게 되고 일교차가 커지게 되는 환절기에도 감기에 걸리지 않으며 건강하게 지낼 수 있는 것은 인체의 면역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그와 같은 면역시스템의 정상적인 작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은 바로 장 건강입니다. 살모넬라균과 같은 장에 서식하고 있는 유해균이 급증하게 되면 장에 탈이 날 뿐만 아니라 체내의 면역체계에 전반적으로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면역력 높이는 대장에 좋은 음식 2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장의 건강을 유지하며 체내의 면역력 또한 떨어뜨리지 않기 위해서는 장에 서식하고 있는 유익균에게 좋은 먹이를 주면 좋습니다. 


이처럼 장내 세균 중 유익한 유산균 등을 증식시켜서 소화관의 환경을 개선시켜주는 물질을 프리바이오틱스라고 합니다. 갈락토올리고당, 프락토올리고당, 이눌린 등의 성분들이 프리바이오틱스에 해당하게 되는데요.







프리바이오틱스 식품들은 대부분 식물성 식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유산균들은 육류보다 채식을 좋아하고 있다는 이야기인데요. 프리바이오틱스 식품 중에 가장 먼저 꼽히고 있는 것이 콩입니다. 


콩에 풍부한 라피노스와 스타키오스 등의 올리고당은 장 유익균의 주요한 먹이로 인체의 소화효소에 의해 잘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대장까지 바로 도달하게 됩니다. 콩에 있는 올리고당은 특히 산과 열에 강합니다. 







특히 인체에 유익한 젖산균에 해당하는 비피더스균이 바로 이 올리고당을 먹고 사는 것인데요. 장에 비피더스균이 필요량만큼 없다면 유해물질이 축적되며 변비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한편 비피더스균을 직접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능하긴 하지만, 이 경우 위산 등에 의하여 균이 죽을 수도 있어 큰 효험을 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천연 인슐린으로 통하고 대장에 좋은 음식 돼지감자의 이눌린에도 유익균들이 좋아하고 있는 올리고당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처럼 올리고당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눌린은 단맛을 내면서도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지는 않습니다. 이와 같은 효능으로 인해 뚱딴지로도 불리우고 있는 돼지감자가 당뇨환자들이 가장 좋아하고 있는 건강식 중 하나로 각광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비타민 A의 보고로 눈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대장에 좋은 음식 당근도 역시 프리바이오틱스 식품으로 통하고 있습니다. 이는 당근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프락토올리고당 성분으로 인해서 인데요. 프락토올리고당은 위에서 잘 소화가 되지 않는 성분으로 설탕분자에 과당이 결합하게 된 것이며, 장에서 비피더스균의 증식을 도와주고 변비 또한 예방을 해줍니다. 고지혈증과 충치 예방에도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