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  
스트레스성 복통 원인, 과민성대장증후군

스트레스성 복통 원인, 과민성대장증후군

스트레스성 복통 원인, 과민성대장증후군

 


출근길 아랫배가 불안해 버스에 잘 탑승하지 못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버스 안에서 배가 아프거나 화장실을 가고 싶다거나 갑자기 가스가 발생하는 등의 걱정으로 인해 배가 조금만 아프기 시작해도 출근길에 오르는 것이 불안하기만 합니다. 이런 스트레스성 복통은 과민성대장증후군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대해서 여의도한의원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과민성 대장의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복통과 변비, 설사 등 배변 습관의 변화가 생깁니다. 복통이 심하더라도 배변 후에는 호전되는 특징이 있는데요. 점액질 변과 복부팽만, 잦은 트림, 방귀, 전신피로, 두통, 불면, 어깨 결림 등의 증상이 있고, 증상이 있더라도 수개월 또는 수년간 계속되더라도 몸 상태에 별다른 영향이 없는 것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설사형, 변비형, 가스형 이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이 되는 원인에는 유년시절부터 장이 약한 경우가 있을 수 있고,  예민한 성격, 불규칙한 식사 및 편식, 병에 대한 불안, 사회 또는 개인적인 문제 등이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 중 하나로는 심한 장염도 들 수 있는데요. 심한 장염을 않은 후 장내 세균의 변화도 중요한 발병원인이 되며, 또한 반드시 스트레스 때문만은 아니지만, 스트레스성 복통 때문에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민성대장증후군 우선적으로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자신의 주요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이 먼저이며, 스트레스성으로 일어나는 증상들을 줄일 수 있도록 생활 패턴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성 복통 등을 줄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휴식과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간단한 스트레칭이나 짧은 거리 걷기 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걷기는 장운동을 활성화시키는 데 매우 효과적이므로 산책이나 조깅 등이 좋은 치료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대해서 여의도한의원과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여의도한의원에서는 장기능 강화와 외부요건에도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장 기능을 위해 침, 뜸, 장 해독 등을 통해 장 기능을 개선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방치료는 이상 증상의 치료와 장 기능 강화에 효과가 좋은데요. 과민성 대장으로 고생하고 계시는 분이라면 여의도한의원에서 한방치료로 건강을 되찾으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