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  
여의도한의원, 교통사고후유증 새로운(新) 동의보감!

여의도한의원, 교통사고후유증 새로운(新) 동의보감!

 

여의도한의원, 교통사고후유증 새로운(新) 동의보감!

 

 

 

안녕하세요? 여의도한의원입니다.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자동차 1만대당 137건으로 1위를 차지하는 불명예를 안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교통사고후유증으로 고통받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교통사고후유증은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로 인한 골절이나 외상은 모두 치료가 되었지만 목의 통증이나 두통, 불면증, 구역감, 피로, 어깨결림등을 호소하는 경우와 교통사고직후에는 특별한 이상이 없고, 각종 검사에서도 손상이 발견되지는 않지만 통증과 운동장애, 몸 기능이 저되는 등 구체적인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입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디스크나 골절과 같은 큰 손상보다는 사실상 근육과 인대, 힘줄의 미세한 손상에서 오는 통증이 많습니다. 여의도한의원과 같은 한방에서는 이를 어혈(瘀血)로 인한 기혈(氣血) 순환 장애로 보고 있습니다.

 

 

본래 혈액은 기(氣)를 따라 체내의 경락(經絡)을 타고 운행하는데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멈추거나 쌓이지 않습니다만,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타박상 등을 입은 경우에는 혈액이 제대로 흐르지 못해 노폐물이 쌓이게 되고 특징적인 병증을 나타내게 됩니다. 이를 어혈증이라 합니다.

 

 

 

 

 

 

교통사고로 인해 혈액이 정상적인 경락이나 혈관을 이탈하거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어혈이 생기고 그로 인해 2차적인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교통사고 후 목과 어깨를 다친 환자가 치료를 하고 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뻐근함과 피로감, 통증을 느끼게 되는 현상은 어혈이 아직 목과 어깨에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어혈은 내장 기능에도 영향을 주어 소화불량, 구역감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여의도한의원과 같은 한의학의 동의보감에서는 ‘통즉불통 불통즉통’(通則不痛 不通則痛)이라고 하는 구절이 있습니다. ‘통(通)하면 아프지 않고 통하지 않으면 아프다’는 뜻으로 기혈순환이 잘 돼야 통증이 없어진다는 뜻입니다.

 

 

이 때문에 교통사고로 인한 후유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사고 초기에 어혈을 원활하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통사고를 통한 손상으로 발생한 어혈 자체도 문제이지만 어혈로 인해 기혈순환이 안돼 2차적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것입니다.

 

 

 

 

 

 

어혈치료에 도움이 되는 약재로는 당귀, 작약, 홍화, 도인 등이 있습니다. 당귀는 혈을 보(補)하고 혈액을 순환시키며, 작약은 당귀와 함께 열을 식히고 염증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여의도한의원과 같은 한방에서는 이러한 약재들이 포함된 당귀수산 등과 같은 탕약을 처방해 어혈의 체외배출을 촉진합니다.

 

 

교통사고후유증을 예방하고 줄이기 위해서는 술과 담배를 멀리하고 규칙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선한 채소 등을 섭취하고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교통사고를 겪게 되면 심리 불안, 집중력 저하,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등 신경이 과민해지는 경우가 많은데 항상 여유로운 마음가짐으로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교통사고후유증 방치하셔서 큰 통증으로 고통겪지 마시고 여의도한의원에서 치료하시고 건강한 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