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  
어깨가너무아파요 원인을 안다면

어깨가너무아파요 원인을 안다면

어깨가너무아파요 원인을 안다면

우리가 생활하면서 많이 쓰는 관절 중 하나가 아마도 어깨(shoulder)일 거에요. 손목이나 손가락 등 작은 운동범위의 관절을 제외한다면, 어깨는 큰 운동범위를 가진 관절 중에서 운동 횟수가 많은 부위 중 하나일 수 있어요. 


그리고 현대인들은 컴퓨터 작업 등으로 인해 통증을 호소하는 횟수가 많은 부위이기도 하지요. 



어깨의 통증은 현대인들에게 흔한 증상인 만큼 원인의 종류도 다양해요. 잘못된 자세로 오래 앉아있어 굽어진 라운드 숄더가 문제일 수도 있고, 동결견(凍結肩)이라고도 불리는 오십견이 문제일 수도 있지요. 그리고 이러한 증상은 교통사고로 인한 문제일 수도 있어요.


같은 어깨 통증이라도 원인에 따라서 증상도 조금씩 차이가 나기도 하고요. 이렇게 어깨가너무아파요라고 호소하는 분들도 개인에 따라 원인이 상이한데요. 



어깨 통증 중 팔을 위로 올릴수록 더 어깨가 아픈 증상이 있어요. 이런 경우는 어깨 회전근개파열일 가능성이 높아요. 


이런 사람들은 팔을 올리면 어깨가 삐걱거리거나 소리가 나고, 위로 갈수록 어깨가너무아파요라고 호소하지요. 근력 약화가 나타나고 누운 자세에서 통증이 더 심해져서 수면할 때 자세가 안좋아지기도 하구요.



만약 이러한 증상이 교통사고후유증으로 인한 것이라면 가만히 지켜보지 말고 서둘러 대응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교통사고는 당시에는 큰 이상이 느껴지지 않을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의 강도가 심해져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야기할 수 있어요. 그러므로 사고로 인한 것이라면 지체하지 말고 신속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해를 돕기 위해 예시를 들어 볼게요. 


30대 여성인 최씨는 테니스를 취미로 가지고 있었는데, 어느 날부터 어깨가 많이 아프기 시작했어요. 어깨가너무아파요 증상이 오래 가서 오십견인가 했지만 아직 나이가 젊어서 의구심을 품었죠. 


아무래도 테니스를 치다가 뭔가 잘못된 게 아닐까 싶어서 관리가 필요하다고 느꼈고, 증상을 서둘러 확인해보기로 하였어요. 



이와 같이 만약 스포츠 부상으로 인해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라면 어깨 회전근개파열(Rotator Cuff Tear)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이러한 증상은 나이가 들면서 퇴행성 변화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고, 교통사고를 당했을 때도 느껴질 수 있는 증상인데요. 이는 사고 발생시, 외상을 입었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중 하나 에요.



따라서 만약 팔을 일정 이상 들어올리지 못하고 특히 팔을 지면과 평행하게 놓을 수가 없을 정도로 어깨가너무아파요 증상이 심해졌다면 문제가 있음을 인식하고 서둘러 대응하는 것이 중요해요.


어깨는 우리의 생각보다 더 일상생활에 있어 중요한 관절이기 때문에 평소에 잘 관찰하고 관리해주시길 바랄게요.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더 악화되지 않도록 바람직한 방법으로 관리해주는 것도 필요한 요소 중 하나지만, 관리를 이행하더라도 증세가 지속된다면 지체하지 않고 도움을 고려하여 본인의 신체상태를 확인해보기를 바라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