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  
메니에르 증상 어지러움 지속적으로 느끼나요

메니에르 증상 어지러움 지속적으로 느끼나요

메니에르 증상 어지러움 지속적으로 느끼나요


보통 자고 일어났을 때 어느정도 정신을 차린 후 일어나는 경우 많은데요. 하지만 급한 일이 있다는 생각에 누워있다가 벌떡 일어나게 되면 갑자기 어지럽게 느껴지고 시야가 핑 돌며 귀가 먹먹한 듯한 느낌을 느낄 수 있어요. 이는 빈혈을 가지고 있어서 나타날 수 있지만 스트레스 피로 등으로 인해서 일어나는 경우도 있어요. 


지속적으로 어지러움이 느껴지는 경우 메니에르 증상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이는 피로감을 많이 느끼거나 무리를 하고 있을 때 증상을 느낄 수 있어요. 메니에르 증상은 갑자기 어지러움을 느끼고 소화 불량 또는 두통 귀 먹먹함 등이 발생할 수 있어요. 



불규칙한 식습관과 충분하지 못한 숙면 등을 가지는 경우가 많은 현대인들에게 쉽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지만 쉽게 판단하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어지러움, 소화불량 등이 나타날 수 있는 메니에르 증상은 방치할 경우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호소할 정도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 초기 대응이 중요해요.


그럼 메니에르 증상이 어떤 상황에 발생하여 어떻게 도움을 고려할 수 있는지 예시를 들어 살펴볼게요. 요즘 직장인 B씨는 출퇴근을 정시에 할 정도로 바쁜 일이 없는데요. 


하지만 바쁜 일정이 다가오거나 많은 일이 생기게 되면 거의 밤을 새서 일을 하고 아침에 다시 출근할 정도로 시기에 따라 유동적인 경우가 많아요. 바쁜 상황이 지속되어 하루 정도 휴식을 취하고 싶었지만 연차내기도 힘들었는데요. 



그러던 어느 날 갑자기 어지러움이 느껴지게 되었어요. B씨는 밥도 잘 안 먹고 일을 해서 그런 줄 알고 잘 챙겨 먹기 위해 노력했어요. 하지만 잘 챙겨 먹어도 갑자기 어지럽고 계속해서 구역감이 드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러한 증상으로 일상생활을 불편함을 느끼자 더 이상 방치하면 안되겠다고 판단한 B씨는 서둘러 자신의 상태를 확인해보기로 하였어요.


갑작스러운 어지러움,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는 메니에르 증상은 1861년 프랑스 의사 ‘메니에르’에 의해 기술된 귀 질환인데요. 이는 불규칙하게 발작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오심, 구토 등이 동반될 정도로 어지러움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어요. 



이를 ‘달팽이관 어지럼증’이라고 불리는 이석증의 증상과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이석증은 특정상황에서 구토, 어지러움증 등이 발생되지만 메니에르 증상은 발작적으로 발생되는 것이 주요 차이점이에요. 


또한 메니에르 증상은 어지럼증과 함께 난청, 이명 등이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나 이석증은 어지럼증 이외는 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요. 



불균형적인 식습관 등을 가지는 경우가 많은 현대인들은 면역력 저하 등으로 인해 메니에르 증상들이 흔히 발생할 수 있는데요. 구토할 정도의 심한 어지럼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메니에르 증상을 의심해본 후 일상생활에서도 지속적인 관리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발작 원인이 될 수 있는 음주, 흡연 등은 지양하시는 편이 좋으며 충분한 숙면을 통해 육체적인 피로감을 해소시켜주는 것이 좋아요. 


메니에르 증상은 초기엔 난청, 구토 등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지만 방치할 경우 영구적인 청력 저하가 될 수 있어 20~30분 수 시간 지속적으로 구토가 유발될 정도의 어지러움증 등이 느껴진다면 서둘러 대처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일 수 있다는 점 기억하시길 바라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