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  
귀울림 이명 현상 예방도 중요해요

귀울림 이명 현상 예방도 중요해요

귀울림 이명 현상 예방도 중요해요




도시에 사는 현대인이라면 매일 소음과의 전쟁을 치루실 것이에요.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나는 시끄러운 기계음, 북적이는 사람들의 목소리, 시내를 거닐면 사람들의 말소리로 머리가 아플 때도 있으실 텐데요. 그런데 이렇게 시끄러운 환경에 있는 것이 아닌데도 귀울림 현상이 느껴진다면, 이는 귀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요.



바로 이명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특히 요즘 이어폰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고, 소음에 쉽게 노출되어 이명을 겪는 분들이 꽤 많이 계세요. 이명이란 어떤 질환일까요? 오늘은 귀울림, 이명의 주요 증상과 발병하는 원인, 그리고 관련된 예시와 이명을 예방하는 수칙을 차근차근 이야기해 보도록 할게요.



이명은 주로 소음이 들리는 증상을 겪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는 특정한 질환이라기보다는, 귀에서 소음이 들리는 주관적인 느낌을 뜻해요. 일상에서 많은 불편함을 주기 때문에 않아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데요. 이명은 크게 자각적 이명, 타각적 이명으로 구분이 돼요. 자각적 이명은 청각기관이 문제가 있는 경우이고, 타각적 이명은 체내 대사 중 발생하는 소리가 귀에 전달되어 드리는 소리에요. 맥박음이나 심장소리 등이 들리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이런 귀울림, 이명 현상은 왜 나타날까요? 



이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심리적인 요인이나 체력이 떨어졌을 경우, 잦은 소음의 노출, 이어폰 큰 소리로 듣기, 과도한 스트레스, 피로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이명을 겪으면 초기에는 소리가 작게 들리다가 점점 크게 들려 고통스러우실 수 있는데요. 이 이명의 소리는 사람마다 다양한데, 바람 부는 소리나 물 끓는 소리, 파도소리, 북소리, 모기 소리 등 다양해요. 



그렇다면 귀울림, 이명 현상을 겪는 한 예시를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도록 할게요. 


30대 후반 금융기관 직인 A씨는 평소 사람이 많은 은행에서 근무하고 있어요. A씨는 사람이 많은 곳을 그리 좋아하지는 않지만, 직장이기에 어쩔 수 없이 참고 다니고 있는데요. 그런데 이번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은행을 오는 사람들이 많아져, A씨는 하루 종일 고객들을 상대하게 되었어요. 그런데 집으로 돌아오니, 머리가 띵하고 귀에서 윙윙하는 귀울림 소리가 났는데요.



당황스러운 A씨는 자면 낫겠지 하고 잠을 자 보았지만, 다음날이 되어도 귀울림 소리가 계속 들렸는데요. 원인을 알아본 A씨는 이명 현상인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어요. 이명에 걸리는 것은 급격한 스트레스나 소음이 원인이 될 수 있다는 말을 들었는데요. 이로 인해 A씨는 당분간 스트레스를 받지 않기 위해 해소방법을 찾기로 결심하였어요. 



이처럼 귀울림, 이명 현상은 현대인들에게 쉽게 찾아올 수 있는데요. 이명 현상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자신만의 해소법을 찾고, 이어폰 소리는 크지 않게 조절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한방에서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지요. 업무를 하거나 일을 위해 사람을 만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스트레스를 받을 때가 참 많은데요. 이를 풀 수 있는 방법들은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