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  
귀에서 삐소리 들리는 이유 이명 의심해보기

귀에서 삐소리 들리는 이유 이명 의심해보기

귀에서 삐소리 들리는 이유 이명 의심해보기




최근에 많이 언급되는 ASMR 들어보셨나요? 자율감각쾌락반응이라고 해서 청각 시각 촉각 등을 이용하여 뇌를 자극해 심리적 안정을 찾는 것을 말해요. 먹는 소리, 바람소리, 바스락거리는 소리 등으로 힐링을 얻는 것인데요, 


이런 소리를 듣기 위해 일부러 찾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해요. 그만큼 우리는 청각에 예민하다고 할 수 있어요. 





그런데 내 귀에서 삐소리가 들린다면 어떨까요. 신경이 쓰이고 예민해지고 듣기 괴로울거에요. 또한 그 소리가 외부에서 들려오는 소리가 아니라 나에게만 들리는 소리라면 더욱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생기게 될 수 있어요. 어떤 경우에 이명을 의심할 수 있을지 예시를 들어 살펴볼게요.


A씨는 일을 할 때나 책을 볼때나 할 때 음악을 듣고는 했는데요, 항상 이어폰을 끼고 음악을 들었어요.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서요. 또한 출퇴근 시간이나 운동을 할 때도 이어폰으로 음악을 듣거나 영상을 보는 것이 취미였어요.




볼륨도 크게 틀어놓고 듣는 것을 좋아해서 옆자리까지 다 들린다는 말을 들은 적도 있어서 최근에는 볼륨을 좀 줄이고 이어폰 착용도 좀 자제하고 있어요. 예전보다 작은 소리를 못든는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에요.


그런데 어느날 귀에서 삐소리가 들리는 거에요. 이어폰을 착용하고 있었나 하고 확인했지만 이어폰을 착용하지 않았어요. 





바깥에서 나는 소리인가 했는데 또 다시 귀에서 삐소리가 들기 시작했어요. 이런 증상은 자려고 할 때나 조용할 때, 피곤할 때 나타났는데요, 처음에는 외부에서 나는 소리가 생각했는데 너무 자주 들려서 이명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한 번 신경이 쓰이기 시작하니까 잠이 들기 어려워지고 피곤함과 두통까지 생기면서 회사생활까지 힘들어졌고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원인에 대해 알아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이명은 귀에서 삐소리, 높은 소리, 귀뚜라미 울음소리, 윙하는 소리 등 다양하게 감지가 되는데요, 청각세포 손상이나 뇌, 청각, 관절, 근육 등 다양한 신체 이상에 의해 발생할 수 있어요.


이명은 조용하거나, 피로하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신경이 날카로울 때 심해지기도 해요. 이명은 어지럼증, 두통, 피로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하며 심하게 되면 청력저하나 난청으로 진행될 수 있어요. 때문에 이명이 의심스러우면 초기에 대처를 하는 것이 필요해요. 


이명이 최근 젊은 층에 증가하는 이유는 이어폰을 계속 꽂고 있고 소리도 크게 듣기 때문이기도 하며, 또 다른 원인은 골격의 틀어짐에 따라 나타나기도 해요. 앉아있는 시간이 길고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사용 시간이 많아지면서 목, 턱, 어깨 등 귀 주변의 근육이나 인대의 이상으로 이명이 발생하는 것이에요. 


이명이 있는 분들의 경우, 목결림이나 목통증,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요. 또한 팔자걸음이나 짝다리 습관을 가지고 있고 몸이 틀어져있는 경우가 많아요. 이명의 고통 속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무엇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증상인지 살펴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일 것이에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