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  
속이 메스껍고 어지러움 왜 그런지 알려면

속이 메스껍고 어지러움 왜 그런지 알려면


속이 메스껍고 어지러움 왜 그런지 알려면



현대인들이 자주 경험하는 것이 소화와 관련된 트러블인데요. 특히 시도 때도 없이 화장실을 가고 싶거나 속이 메스껍고 어지러움이 있다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의심해보게 되어요.


현대인들에게 빈발하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속이 메스껍고 어지러움 증상을 항상 느끼게 하는 것은 물론,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발생하기 때문에 사회생활이나 일상에 영향을 주는데요. 특히 업무로 인해 스트레스에 시달리거나 과로를 하게 되면 이런 증상이 더욱 악화되는 경향이 있어 현대인들에게는 노출되기 쉬워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경우 속이 메스껍고 어지러움과 같이 불편함을 겪게 하지만 해부학적으로는 특별한 이상 원인이 없으며 대장 근육이 과민해진 것을 의미하는데요. 대장의 근육이 예민해질 경우 수축운동을 반복하게 되어 여러 가지 기능적 이상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에요. 그래서 잦은 설사와 복통, 배에서 지속적인 소리 등으로 인해 불편함을 겪게 되어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양상도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대장의 연동운동이 떨어지게 되면 변비형 대장 증후군이 동반되어 변을 보기가 힘들고 단단하고 딱딱한 변을 보게 되어요. 반면, 대장의 연동운동이 지나치게 향상될 경우 변이 가늘고 길며 무르게 나오는 설사형 대장 증후군을 호소하기도 하는데요. 


때로는 설사와 변비를 혼합한 혼합형 대장 증후군을 호소하기도 하며, 아랫배 주변이 아프거나 속이 메스껍고 어지러움을 호소하는 가스 팽만형 등등 대장 증후군의 징후도 다양하게 존재해요. 



이러한 불편함은 흔히 발생하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게 되면 만성화가 되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해요. 


한방에서는 이러한 원인이 불명한 소화기관이나 대장 이상에 대하여 담적으로 설명하고 있는데요. 미처 소화되지 못하고 남은 음식물의 찌꺼기가 위장에 달라붙어 부패된 담적은 독소로 내뿜어 위장의 외벽에 손상을 일으키게 되는데요. 


이렇게 독소로 인해 손상 받은 위장은 딱딱해지면서 위장의 운동기능을 손실하여 각종 위장 장애 및 대장 기능 이상에 시달리게 되며 심하게는 전신증상까지 호소할 수 있어요.



이러한 담적은 급하게 먹는 식습관이나 과식, 폭식하는 습관, 인스턴튼 음식에서 발생한 독성이 많은 음식으로 인해 위장에 악영향이 누적되어 생기기 쉬운데요. 이렇게 안좋은 방법으로 섭취된 음식이 부패하면서 위장의 운동력을 약화시키며 신체 이상을 만드는 것을 한방에서는 전체적으로 담적병 혹은 담적증후군으로 보고 있어요.



특히 담적병이 있으면 소화불량이나 설사 및 변비, 복통과 같은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을 포함하여 다양한 위장장애를 경험하게 될 수 있는데요. 담의 독소가 위장에서 그치지 않고 혈관을 따라 전신으로 퍼져나가면 두통, 만성적인 피로, 고혈압, 어지럼증과 같은 원인 불명의 고통을 호소할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해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