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  
갑자기 안들려요 돌발성난청 주의하기

갑자기 안들려요 돌발성난청 주의하기

갑자기 안들려요 돌발성난청 주의하기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귀에서 윙하는 소리가 들리거나 소리가 갑자기 안들려요 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일시적인 증상이라면 괜찮지만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정확한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해요. 


귀에서 소리가 갑자기 안 들릴 경우 돌발성난청을 의심해 보고 이를 빠르게 개선하도록 해야 해요. 만약 이를 방치할 경우 이차적인 문제를 초래하게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강씨는 평상시 귀에서 윙하는 소리가 들리곤 했지만 오래도록 지속되지 않았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는데요. 하지만 어느 날부터 소리가 잘 들리지 않아 TV볼륨을 계속 올리게 됐다고 해요. 또한 전화를 하다가 한쪽 귀가 잘 들리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일시적인 증상일 거라 생각했지만 증상은 지속되었고 혹시라도 청력에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닌가 걱정된 강씨는 소리가 갑자기 안들려요 라며 도움을 요청하셨어요. 그 결과 돌발성난청으로 판단되었고 강씨는 왜 갑자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는지 궁금해하셨어요.



돌발성난청은 갑자기 일어난 난청으로 제때 관리를 하지 않으면 영구적인 난청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증상이 나타났을 때 빠르게 조치를 취해야 해요. 소리가 잘 들리지 않거나 멍멍한 증상이 나타난 후 3일 이내에 30dB 이상의 청력 손실이 발생한 것을 돌발성난청이라 할 수 있어요.


돌발성난청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바이러스 감염, 혈관장애, 자가면역이상, 와우막파열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확실한 원인 없이 수시간 또는 2~3일 이내에 갑자기 발생하고 갑자기 안들려요 라며 이상을 느끼거나 이충만감, 이명, 현기증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어요.


아침에 일어나서 갑자기 한쪽 귀가 막힌 것처럼 들리지 않거나 소리가 들리는 방향을 잘 구별하지 못하고, 귀에서 소리가 갑자기 안들려요 와 같은 상황을 겪고 있다면 돌발성난청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돌발성난청환자들의 경우 대부분이 이명도 함께 겪는다고 하니 귀에서 삐~, 윙~하는 무의미한 소리가 계속해서 나타난다면 조속히 도움을 구해 증상이 발생하고 7일 이내에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최근 갑자기 안들려요 라고 돌발성난청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과거에는 중장년층에서 빈번하게 발생하였지만 최근에는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어요. 외부 생활소음도 난청의 원인이 될 수 있지만 과중한 스트레스와 피로, 면역력 저하가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해요.


돌발성난청을 귀를 관장하는 신장을 비롯하여 전신 기능이 떨어지며 발생한다고 볼 수 있어 귀의 기능 신장과 함께 전신 기능을 강화시키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그리고 개인별 증상과 원인에 따라 관리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났다면 빠르게 개선하는 것이 필요해요.



이처럼 돌발성난청은 나이를 막론하고 나타날 수 있으니 혹시라도 일상생활을 하면서 귀가 먹먹하거나 소리가 안들린다면 청력손실로 악화되기 전에 개선할 수 있기 바라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