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장애/갱년기증상] 갱년기장애에 좋은 음식 [여의도/여의도추천한의원]
- 여성 치료/갱년기장애증후군
- 2012. 4. 14. 14:39
[갱년기장애/갱년기증상] 갱년기장애에 좋은 음식 [여의도/여의도추천한의원]
여자가 40~50대가 되면 심리적으로 우울하고 무력감에 빠지는 시기가 옵니다.
이는 여성호르몬의 불균형에서 오는 증상이며, 여성호르몬이 급격히 감소하며 폐경기가 오는 이 시기를 갱년기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갱년기 증상들로는 안면홍조-얼굴이 빨개지고 화끈거리는 증상과 요실금, 피부트러블, 심리적 우울과 불안이 있으며 심하면 기억력 장애나 수면장애가 오기도 합니다. 4-50대 여성에게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갱년기를 의심해봐도 좋으며 우울증이 심하고 무력감, 그 외 증상들에 대해서 한약과 치료를 겸하여 자연스럽게 증상을 완화시키는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음식
-채소와 과일종류는 골고루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카페인과 술은 다른 영양소 흡수를 방해하므로 가급적 자제합니다.
-콩이나 두부같은 단백질은 얼굴이 달아오르고 열이나고 우울해지는 갱년기 증상을 덜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석류는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물질 함유량이 많습니다.
씨까지 함께 먹게 되면 피부미용은 물론 갱년기장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인삼에 들어있는 사포닌은 여성호르몬 생성을 촉진하여 우울증 해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칡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안면홍조, 두근거림 해소에 도움이 되며
우울증과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우유와 함께 마실 경우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갱년기 장애에는 주로 신장의 기운과 음기를 보하고 몸안의 열을 내려주는 약을 처방하고 약침을 병행합니다.
갱년기 증후군은 4-50대의 여성이라면 누구나 겪는 과정입니다.
그 시기에 부모의 곁을 떠나는 자녀들, 갱년기 시기에 찾아오는 폐경기와 그외의 갱년기 질환들에 대해서 미리 긍정적인 마음으로 준비하게 된다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