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  
봄날씨에 돋아나는 좁쌀여드름 없애는 치료! - 여의도한의원

봄날씨에 돋아나는 좁쌀여드름 없애는 치료! - 여의도한의원

 

 

 

봄날씨에 돋아나는 좁쌀여드름 없애는 치료! - 여의도한의원

 

 

 

 

안녕하세요? 여의도한의원 입니다.  추웠던 겨울이 가버리고 따뜻하다 못해 덥기까지한 봄이 왔습니다. 이런 따뜻해지는 낮 기온에 주말마다 여행을 다니며 봄을 즐기는 이도 많지만 매년 봄철만 되면 황사나 건조한 날씨로 인해 피부에 여드름이나 뾰루지와 같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몸은 추운 겨울동안에는 모공을 막아 체온발산을 억제하고 있다가 따뜻한 봄이 되면 모공속의 신진대사와 체내의 호르몬이 활발해지고 있기 때문에 피지분비량도 증가하게 됩니다.

 

 

 

 

 

봄철 황사 먼지가 피부에 닿게 되면 피부 속 수분을 빼앗아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고, 피부 표면의 땀과 피지가 뒤엉켜 모공을 막아 염증을 일으켜 여드름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특히 건조한 날씨는 피부를 더 건조하고 예민하게 만들고, 자외선 과다 노출되어 좁쌀 여드름 등의 피부트러블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좁쌀여드름과 같은 피부트러블은 작다고 단순하게 생각할 수는 있지만 점점 지속되면 염증이 발생하여 화농성 여드름으로 진행되거나 여드름흉터와 같은 자국을 남길 수도 있습니다.

 

 

 

 

 

 

좁쌀여드름은 크게 백색과 적색의 여드름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좁쌀형 백색 여드름으로 조한형과 한습형이 있는데, 조한형은 만지면 까칠하고 중심인 화구 부위가 돌출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흰색이며 크기가 작은 편입니다. 화구부위에 까만점같은 핵이 보여 '흑생면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한습형은 만지면 감촉이 오돌토돌하고 중심인 화구 분위가 돌출되어 있거나 뾰족하지 않고 뭉툭합니다. 전체적으로 흰색이고 조한형보다는 큰편입니다. 흔히 '블랙헤드'가 이에 해당합니다.

 

 

좁쌀형 적색 여드름은 조열형, 습열형, 응결형 적색 여드름, 응결형 자색 여드름, 화농형 편평여드름, 화농형 돌출여드름, 침습형 여드름 등이 있습니다.

 

 

 

 

 

 

좁쌀형 백색여드름의 조한형은 기혈이 부족한 사람에게 나타나며 여드름으로 피부의 유수분이 잘 혼합되지 못해 유분은 겉돌고 수분은 부족한 것입니다. 한습형은 피부의 행기작용이 원활하지 않을때 나타납니다. 몸을 차게하면 점점 더 딱딱해지고 도드라지므고많아집니다. 설사를 자주하는 분은 장을 치료하기전엔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습열형은 기혈이 부족하면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만성적인 소화기 질환이 있다면 피부 관리 전에 반드시 우선적 치료를 해야 합니다. 먹는 음식의 종류에 따라 즉각적으로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는 유형이므로 맑고 가볍게 먹는것이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