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후 어지럼증 원인은
- 교통사고 치료/교통사고후유증
- 2019. 8. 9. 10:19
교통사고후 어지럼증 원인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상 속에서 어지럼증 증상을 겪곤 해요. 빈혈, 스트레스 등 원인은 다양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흔하게 경험하는 증상인 만큼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어지럼증이 반복된다면 유심히 들여다볼 필요가 있어요.
보통 교통사고가 나, 출혈이 발생하거나 팔, 다리가 다치고 의식을 잃는 등 심각한 사고가 아닌 이상, 간단한 검사만 마치는 경우가 많아요. 때문에 경미한 교통사고를 당했지만, 평생 교통사고후유증을 달고 사는 경우도 있어요.
그래서 사고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내 몸 상태에 대해 들여다볼 필요성이 있는데요. 사소한 증상들이 교통사고후유증을 알리는 작은 신호일 수 있어요.
29세 김 씨는 휴가철을 맞아 본가에 계시는 부모님을 뵈러 갔다 왔어요. 평소와 같이 운전하던 김 씨는 갑자기 쏟아지는 소나기 때문에 옆에서 들어오는 차량을 미처 발견하지 못했고, 경미한 접촉사고가 발생했어요. 다친 사람도 없었고, 작은 사고여서 별일 아니라고 생각한 김 씨는 간단한 검사만 받은 뒤 일상에 복귀했어요.
그 후 가끔씩 어지럼증과 두통이 생긴 김 씨는 많은 업무로 인한 일시적인 스트레스성 증상으로 간단히 생각하고 넘어갔어요. 하지만, 생각과는 달리 어지럼증은 점점 심해졌고, 급기야 두통과 구토에 시달렸어요. 일상 생활에 지장이 생긴 김 씨는 전에 있었던 교통사고 후유증이라고 짐작하고 한의학적 도움을 받아보기로 결정했어요.
교통사고후유증은 일반적으로 교통사고 후 일정기간이 지나가도 사라지지 않고 계속 겪게 되는 증상들을 말해요. 그 증상들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어지럼증, 두통, 목 통증 등이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는 원인은 ‘경추 인대와 근골격 손상’으로 흔한 교통사고후유증 중 하나에요. 사고 당시에 목 뼈가 앞뒤로 심하게 흔들리게 되서 목 주변의 인대와 근육, 심하게는 척추 신경까지 손상시킴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요.
또는 머리에 충격이 가해져서 뇌가 주변 조직에서 순간 떨어졌다가 붙게 되어 가벼운 뇌진탕으로 인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해요.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교통사고후유증의 원인을 ‘어혈’로 보고 있어요. ‘어혈’이란 사고로 인한 충격 때문에 혈액 등이 뭉쳐진 것을 말하는데요. 이로 인해 원활한 순환이 되지 않아 다양한 후유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게 되는 것이에요.
한방에서는 환자의 개인 체질과 증상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여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데요. 개인에게 나타나는 증상을 면밀히 살피고 그에 따라 대처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임상경험이 필요할 수 있어요.
교통사고후유증은 초기에 바로 잡는다면 크게 문제 되지 않아요. 갑작스러운 사고에 당황스럽겠지만, 내 몸에 이상이 있는지 사고 후에도 지속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중요해요.
교통사고후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 상황이라고 한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관련해 적절히 도움 받는 방법에 대해 고려해보시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래요.
이 글을 공유하기